<에베소서 4:15> 

사랑으로 진리만을 말하고, 머리되신 예수 그리스도를 본받아 모든 면에서 성장하도록 하십시오. 

 

성장은 커지는 게 아니에요. 더 높이 더 멀리 나아가는 것이 성장일 수 없어요. 바울이 말한 성장은, 연합이에요. 예수님과 하나 되는 것이죠. 

 

복음이 말하는 성장은 친밀감이죠. 예수님과 가까워지는 거예요. 매일매일 조금씩 예수님과 가까워지고 있다면, 그것은 성장이에요.  

 

어쩌면, 그마저도 쉽지 않겠죠. 서 있을 힘조차 없어서, 바닥에 주저앉아 버렸을지도 몰라요. 예수님은 점점 멀어지고, 다른 사람들은 나를 앞질러 가버리고. 불안하고 무섭죠.   

 

예수님을 오해하시는 거예요. 우리의 노력으로 예수님에게 나아갈 수 없어요. 우리가 이미 예수님의 자녀라면, 그것은 선물이죠. 예수님이 찾아와 만나주셨거든요. 

 

아무리 성장해서 높아진 들, 하늘에 계신 예수님을 어떻게 만나겠어요. 예수님을 간절히 바라만 볼 뿐, 우리 힘으로 거리를 좁힐 수 없어요. 예수님도 아시죠. 우리가 포기해 버릴까 봐, 다시 오신다고 약속해 주셨어요.  

 

우리가 낙심해서 바닥에 주저앉아 항상 제자리에 있어도, 예수님이 다가와 손잡아 주시면, 성장이에요. 거리는 좁혀졌고, 예수님이 가까워졌으니까요. 

 

성장하지 못한다고 자책하지 말아요. 예수님을 사랑한다면, 그것으로 충분해요. 예수님과 사랑으로 하나 되는 것, 그것이 성장이에요.